자동차

시노펙-바스프,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방법론 상호 인정…업계 표준화의 새 기준 제시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HKG: 0386, 이하 '시노펙')과 바스프(BASF)가 제품 탄소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PCF) 산정 방식의 핵심 요구사항을 일치시키고, 프레임워크 기반의 상호 인정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닝보에서 열린 2025 중국 국제석유화학회의(China International Petroleum and Chemical Conference, CPCIC 2025)에서 공식 발표됐다.

 

 

이번 합의는 중국이 국제적 탄소발자국 산정 기준의 상호인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업 간 협력의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이는 중국과 독일 화학기업 간 저탄소 전환 협력에서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 특히, 중국 기업과 해외 기업 간 제품 탄소발자국 데이터에 대한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시노펙과 바스프는 글로벌 선도 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TUV Rheinland)에 의뢰해 양사의 산정 방식에 대한 일관성 검토를 진행했다. 여러 차례 평가를 거친 결과, TUV 라인란드는 두 기업의 산정 방식이 국제표준 ISO14067:2018과 중국 국가표준 GB/T 24067–2024를 모두 준수하며, 핵심 요소에서 높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TUV 라인란드는 공식 일관성 확인서(Formal Consistency Statement)를 발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노펙과 바스프는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방법론의 상호 인정 합의문에 도달했다.

 

이번 협력은 지역과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탄소발자국 데이터의 비교 가능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용 효율을 향상시키며, 산업 공급망의 탄소 감축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양사 및 산업 전반의 녹색•고품질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시노펙은 제품 탄소발자국 관리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2015년, 시노펙은 중국 최초로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연구를 개시해, 석유화학 제품에 대한 방법론적 프레임워크를 처음으로 구축했다. 이어 2023년에는 석유 및 화학 제품에 대한 중국 최초의 자동화된 탄소발자국 산정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2024년에는 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CNPC),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중국 국가석유천연가스관망공사(PipeChina), 그 외 4개 기업과 함께 중국 에너지•화학 산업사슬 탄소발자국 연맹(Carbon Footprint Alliance)을 발족시켜, 공급망 전반의 탄소 감축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한편, 중국은 2021년부터 탄소발자국 관리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제품 전 생애 주기 탄소발자국에 대한 표준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은 2027년까지 이러한 시스템을 예비적으로 구축하고, 국제 관행에 부합하는 국가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일반 표준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