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소프트, 정비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계된 최초의 에이전틱 AI인 mobiMentor AI 출시

음성 지시에 따른 실행, 지능적인 자동화 기술, 그리고 정비 능력을 갖춘 AI 에이전트가 산업 분야에서 차원이 다른 생산성을 실현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Microsoft Dynamics 365 Business Central)을 기반으로 한 전사적 자산 관리(EAM) 솔루션 분야의 세계 선두 기업인 베로소포트(Verosoft)가 오늘 단순히 질문에 답하는 수준을 넘어 정비 작업을 직접 진행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최초의 에이전틱 AI 생태계인 모비멘토 AI(mobiMentor AI)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오늘날 정비 팀은 날로 심화하는 인력 부족 현상, 갈수록 복잡해지는 장비, 그리고 더 적은 자원으로 장비 가동 시간을 극대화해야 하는 압박에 시달린다. 기술자가 여전히 일과 중 많은 시간을 행정 작업에 허비하는 실정인데, 모비멘토 AI가 산업 부문에 사용자를 대신해 행동하는 AI라는 획기적인 기술 개념을 제시한다.

 

알렉시스 터전(Alexis Turgeon) 베로소포트 혁신 담당 이사는 "기술자가 장비 수리라는 본연의 업무보다 복잡한 시스템 사용법과 씨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라고 지적하고, "모비멘토 AI는 작업 현장에서 파트너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기술자가 '이 작업 완료 처리해 줘'나 '저 펌프에 대한 작업 요청서 작성해 줘'라고 말하면, 모비멘토 AI가 곧장 지시를 이행한다. AI 시스템이 자연어 명령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제로 작업을 완수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가장 중대한 업무에 집중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정비의 미래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현장 작업에 에이전틱 AI 응용

 

에이전틱 AI는 기존 챗봇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율적으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모비멘토 AI에서는 이러한 기능성을 정비 및 장비 관리 작업에 적용하고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핵심 기능을 통합했다.

 

  • 스스로 행동하는 AI
    TAG 모비(The Asset Guardian Mobi)와 다이나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 시스템 안에서 직접 업데이트부터 작업 지시, 보고서 작성, 작업 완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 정비를 이해하는 AI
    실제 EAM 및 장비 신뢰도 데이터를 학습한 특수 에이전트가 상황에 맞는 통찰력을 발휘하고 권고안을 제시한다.
  • 실시간으로 적응하는 AI
    장비 이력, 상태, 환경, 작업 맥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응 방안을 조정한다.
  • 코딩이 필요 없는 작업 절차 자동화 코딩 지식이 없는 정비 관리자도 AI 지원 방식의 작업 절차를 직접 만들고 수정한 후 갈수록 빠른 속도로 꾸준히 보완할 수 있다.
  • 음성 인식을 통한 실행 현장 기술자가 음성 명령만으로 정보 조회, 기록 갱신, 작업 절차 시작 등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번거로운 행정 업무 부담이 완화된다.

 

모든 단계에서 신뢰성, 투명성, 통제력 유지

 

산업 현장에는 통제할 수 있는 AI 솔루션이 필요하다. 모비멘토 AI에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견고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 데이터 철저히 삭제: 기밀 정보를 절대로 저장하거나 재사용하지 않는다.
  • HITL(Human-In-The-Loop) 승인 방식: AI가 작업을 제안하면 인간이 이를 승인, 수정 또는 거부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 맞춤형 훈련 데이터: AI가 실제 정비 및 EAM 데이터로 학습한다.
  • 투명한 감사 추적성: 관리자가 AI에 의해 실행된 조치와 작업 절차를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와 고객이 누리는 전략적 이점

 

TAG 모비 및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내믹스 365 비즈니스 센트럴과 완벽하게 통합된 모비멘토 AI는 정비 기능을 뛰어넘는 스마트 자동화를 통해 연계된 작업 절차를 지원한다.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가 기존의 비즈니스 센트럴 시스템을 보완하는 행동 중심적인 맞춤형 AI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마틴 터전(Martin Turgeon) 베로소포트 사장은 "베로소포트의 목표는 고객사가 전문성을 강화하고, 쓸데없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며, 운영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 것이다. 사람의 일상 언어를 이해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모비멘토 AI는 작업 현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작업 현장 인력의 생산성 증대 효과를 즉각적으로 창출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