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KB손해보험,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비상대응 프로세스' 가동

‘긴급대피 알림 시스템’ 및 지자체와 협업 통해 침수 위험 차량 대피 안내로 피해 예방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대응 프로세스’를 가동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KB손해보험은 기상 악화에 따른 침수차량 보상과 고장출동 서비스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복구와 보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비상대응 프로세스’는 피해 발생 정도에 따라 ▲사전준비 단계 ▲예방 단계 ▲초기관제 단계 ▲현장관제 단계 ▲비상캠프 단계로 구분해 운영된다. 단계별로 기상정보 수집, 현장 순찰, 비상 지원 인프라 확보, 긴급대피 안내, 비상캠프 운영 등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우선 ‘사전준비 단계’에서는 기상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출동업체에 사전준비를 공지해 인력, 차량, 장비 등 비상 지원 인프라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캠프 운영에 필요한 차량 집결지와 장비, 인력을 확보하고 유관 부서와 대응 방안을 사전 협의한다.

 

‘예방 단계’에서는 침수가 우려되는 지역을 관할 센터장과 출동업체가 순찰하며 위험 차량을 확인하고, 보험개발원과 손해보험협회, 한국도로공사가 공동 구축한 ‘긴급대피 알림 시스템’을 통해 차량 정보를 등록한 뒤 차주에게 신속히 대피하도록 안내한다. 아울러 고객에게도 재해 안내 문자를 발송해 위험 지역에 대한 주의를 당부할 계획이다.

 

‘초기관제 단계’에서는 재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사고와 출동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비상 지원 인프라(견인차량 등)를 점검하는 등 비상대응 준비태세를 갖춘다. 또한 지자체와도 정보를 공유하며 대응 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현장관제 단계’에 이르면 대기 중이던 비상 지원 인프라를 피해 지역에 본격 투입하고, 필요 시 추가 자원을 배치해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동시에 신속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상캠프 집결지를 확보해 신속한 대응을 준비한다.

 

마지막 ‘비상캠프 단계’에서는 주요 장비와 인력을 피해 지역에 설치된 비상캠프에 집중 배치해 침수차량의 입·출고 관리, 잔존물 매각, 고객 응대 등 복구와 보상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비상캠프는 지자체와 협력해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한 장소에 마련해 침수 차량의 신속한 처리와 고객 편의 증진에 힘쓸 예정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올 여름은 전형적인 장마가 아닌, 국지적인 집중호우가 잦아 예기치 못한 차량 침수 위험이 커졌다"며, "KB손해보험은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철저한 비상대응 프로세스를 마련해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하나은행 '거래내역 간편전송'서비스가 화제!, “사장님들 입소문 났다”... 7월 한 달은 사장님들에게 특별히 더 바쁜 달이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직접 거래 은행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 은행 모바일 앱에서 금융거래내역을 발급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은행 업무가 디지털화됐지만, 많게는 연간 10만여 건에 달하는 거래내역을 발급받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요즘 사장님들 사이에서는 하나은행의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가 화제다.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하나은행의 입출금 계좌, 대출, 퇴직연금은 물론, 타 금융기관의 금융거래내역을 모바일 앱에서 한 번에 발급 받을 수 있다. 특히, 발급 받은 거래내역은 이메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사장님들의 수고를 덜었다. 실제로 지난 2023년 서비스 출시 이후 약 10만 명이 해당 서비스를 사용했으며, 이용 건수는 17만 건을 넘어서는 등 손님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세금신고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에서 세무사들 사이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하나은행의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는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는 거래내역 건수에 제한이 없다. 거래내역이 수만 건에 달하더라도 신청 한 번으로 자료를 받아볼 수 있어 기존 금융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