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선단체 서비스 수요 증가 추세 - 英 자선지원재단 연구

 

 

지난 1년간 전 세계 자선단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영국 자선지원재단(Charities Aid Foundation, 이하 CAF)이 새로 발표한 글로벌 연구 보고서를 통해 나타났다.

 

보고서 제목은 '세계 기부 보고서: 자선단체 인사이트(World Giving Report: Charity Insights)'로, 전 세계 27개국 3000명 이상의 자선단체 리더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동향과 과제에 대한 조사 결과가 담겨있다. 뉴욕 유엔 총회 부대행사에서 발표된 본 보고서는 올해 초 발간된 '세계 기부 보고서: 기부자 인사이트(World Giving Report: Donor Insights)'에 이은 후속 보고서다.

 

조사 대상 자선단체 리더 5명 중 4명 가까이(78%)는 지난해 서비스 수요가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약 절반(47%)은 이 증가세가 상당히 컸다고 밝혔다. 리더들은 이러한 수요 증가의 원인으로 심화하는 경제적 어려움, 고조되는 사회적 위기, 공공 서비스 축소 분위기를 꼽았다. 특히 저소득 국가(84%) 자선단체 리더들이 서비스 수요가 증가했다고 보고할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보건, 빈곤 구제, 인도적 지원과 같은 최전선 자선단체 리더들의 상황 역시 마찬가지였다.

 

대다수(83%)의 자선단체 리더들은 향후 1년간 서비스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렇게 전망하는 리더 중에는 저소득 국가(90%)에서 활동하는 리더가 더 많았고, 특히 인도적 지원 단체에서 활동하는 리더들 중에 이런 전망이 더 두드러졌다.

 

동시에 주요 도전 과제에 대한 질문에는 5명의 리더 중 3명꼴(62%)로 정부 보조금 감소, 기부금 축소, 제한된 자원을 둘러싼 경쟁 심화 등으로 조직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 확보가 가장 중대한 우려사항이라고 답했다.

 

이 연구에서는 정부 영향력에 대해 리더들마다 느끼는 정도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 정부 영향력을 가장 긍정적으로 보는 리더들은 주로 아시아•태평양(32%)과 아프리카(28%)에 많았고, 남미(8%)와 유럽(6%) 리더들 사이에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영제국 4 훈장 수훈자 닐 헤슬롭(Neil Heslop) CAF CEO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영국에서도 그렇지만 전 세계 자선단체에게 자금 조달은 가장 보편적인 과제다. 사회적 분열과 갈등 및 기후 변화 영향은 커지고 있고, 대규모 난민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구호 활동을 제공하는 자선단체들은 특히 수요 급증으로 가장 큰 부담을 받고 있다. 보건, 빈곤 퇴치, 인도적 지원 분야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이 대표적이다."

 

"우리 연구에 따르면 많은 지역에서 기부 문화가 활발히 유지되고 있지만, 특히 정부 원조 및 개발 지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비영리 단체 지원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한다. 자선단체 간 협력뿐 아니라 정부•기업•지역 네트워크와의 파트너십이 회복력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데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